📈선진국 인건비 → 선진국 생산성 필요
우리나라 인건비 수준은 이미 선진국 수준으로 2024년 최저임금은 206만원이다. 최저임금 외에도 주휴수당, 국민연금, 퇴직금, 각종 복지 비용 등을 포함하면 대략 250만원 정도를 비용이 들것이다.
그러면 과연 우리나라의 직원은 250만원 이상의 생산성 즉, 이익을 회사에 만들어 줄 수 있을까? 정말 대충 계산해서 영업이익이 30%를 하는 회사가 있다면 월 250만원을 받는 직원 1명을 채용한다면 월 매출액 833만원 이상이 만들어져야 한다. 엑셀단순작업, 반복업무 등만 해도 1인분을 하던 시절은 옛날이다.
즉, 2~3명이 하는 일을 1명이 할 수 있게 되는 생산성 혁신이 기업에게 필수적이다. 정량적인 금액으로만 봤을때 이정도지만 더 큰 문제는 요즘 사람들은 힘들고 어려운일을 기피하는 문화도 크다. 따라서 자기의 개인적 워라벨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헌신은 바라지 않더라도 책임감을 가지고 회사일을 하는 직원을 구하기도 쉽지 않다. 잘못 뽑은 직원은 기존의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IT 프로젝트 비용은 중소기업에게 너무 비싸다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은 중소기업에서 송장을 입력하고 엑셀로 관리하는 업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실 많은 기업들의 현실이다. 주로 사무직은 오전 시간 내내 단순 반복적인 복사-붙여넣기, 고객에게 동일한 문구 발송하기, 송장 출력하기 등… 이런 업무를 하는데 3~4시간을 보낸다.
공공 분야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이번 정권에서도 RPA(로봇자동화), EPA(엑셀자동화) 등을 활용한 업무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지만 IT 기업의 인건비는 너무 비싸다. ’24 SW 기술 평균임금은 업무분석가는 월 1100만원, IT 기획자는 월 1000만, 응용SW 개발자 월 700만원이다. 기업 내부의 IT 인력이 없다고 하면 업무분석, IT 기획, 프로젝트 관리, UI/UX, SW개발 등 업무관리용 시스템을 하나 만드는데 1억원은 순식간이다. (공공분야에서는 여기에 거의 2배를 더 지급해야한다. 기술료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AI 생산성 향상 IT 프로젝트 비용을 줄여준다
회사의 핵심업무를 수행하거나 고객의 주문을 처리하는 사이트 등을 만들때는 비용이 비싸더라도 어쩔 수 없이 큰 IT기업에게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라도 IT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한다. 하지만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는 사실 그렇게 많은 비용이 들지 않더라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프로젝트가 진행 가능하다. 최근에 진행한 이카운트 ERP DB 구축 프로젝트에는 총 2명의 인력이 투입되어 업무분석, 기획, 응용SW, UI/UX 등을 모두 만들었다.
1. 업무분석/기획
업무 자동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기업의 직원과 함께 업무를 분석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흔히 BPR/ISP라고 불리는 과정인데 큰 기업이나 공공분야에서는 IT 프로젝트를 하기전에 업무프로세스개선이나 정보화전략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업무분석/기획을 진행한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목표를 분명하게 하고 해당 업무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직원(보통 1년 정도의 실무경험만 있어도 가능)이 있다면 이 부분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UI/UX
고객이 바로 사용하는 UI/UX가 아니라 업무 효율화를 위해 웹페이지이므로 직원들이 사용하기 좋게 만들면 된다. 복잡하고 팬시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해외에서 수많은 UI/UX 를 개발하는 AI도구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 도구를 활용하면 왠만한 전문가보다 더 안정적이고 깔끔한 UI/UX도 만들 수 있다.
3. 응용 SW, DB 설계 등
최근 초거대 AI, 생성형 AI는 코딩을 정말 잘한다. ChatGPT, Claude, Mistral, Gemini 등과 같은 AI 를 활용하면 SW, DB 설계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단, 시스템의 안정성과 속도 등은 아무리 사내 생산성 향상 시스템이라도 중요하다. 이부분은 100% AI를 활용해서는 안되며 짧은기간이라도 반드시 전문가가 투입되어야 한다.
🏆기업의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사례
IT를 활용한 기업의 혁신은 거창한 4차 산업혁명이나 AI 시대 도래와 같은 단어가 아니더라도 이미 많은 기업과 사장들이 느끼고 있다. AI를 활용한 기업혁신은 불가피하다. 또한 좋은 기회 이기도 하다. IT 프로젝트를 합리적인 금액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한 최근에 우리가 진행항 이카운 ERP DB 구축 프로젝트외에도 아래의 IT 프로젝트는 300만원~1000만원 수준으로 DB를 구축하고 관리 사이트를 만들고 또한 업무를 자동화 할 수 있다.
1. 고객 관리 시스템 구축(현장관리, 고객관리 (카카오 채널 관리, 이메일 등)):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재고 관리 시스템 구축(택배 창고관리 이카운트 전산업무, 재고관리, 송장업로드):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재고 부족으로 인한 손실을 예방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업무 자동화 시스템 구축(제품 출고/출하 전산화, 재고관리, 계산서 발행):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원가 관리 시스템 구축(제품 원료 단가, 자재비 계산, 견적서 생성): 원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제품의 대량, 소량 등 규모에 따른 원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원가 계산 오류로 인한 적자 수주 문제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구축(쇼핑몰 카테고리 관리, cafe24 등 쇼핑몰 관리 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활동을 자동화하여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유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구축/컨설팅 문의 : joonhyeongha@gmail.com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