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운트BOM DB 활용하여 엑셀파일 0개로 관리하기 (화장품 제조업)

이카운트BOM DB 활용하여 엑셀파일 0개로 관리하기 (화장품 제조업)

BOM 관리 수준은 기업의 생산성 수준을 결정한다

BOM(Bill of Material)은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들의 목록과 수량, 그리고 이들의 조합 방법을 정의한 문서이자 데이터다. BOM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제품 생산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count ERP에서도 BOM을 관리할 수 있다. Ecount ERP에서 제공하는 BOM 관리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저렴한 ERP 프로그램에서 BOM 등록/변경/이력 관리가 된다는 건 정말 큰 장점이다.

초급~중급 수준의 기업에서는 Ecount ERP BOM을 엑셀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또는 일괄로 관리하고 있다. 상급 이상의 기업은 BOM을 DB로 관리하여 BOM 엑셀 파일이 필요 없으며, 직원이 변경되더라도 일관성 있는 BOM 정보를 관리한다.

BOM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제품 생산 계획 수립: BOM을 통해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들의 목록과 수량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 생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자재 구매: BOM을 통해 필요한 자재의 종류와 수량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자재 구매 계획을 수립하고, 구매를 진행할 수 있다.

3.생산 공정 관리: BOM을 통해 생산 공정에서 필요한 작업과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 공정을 관리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제품 품질 관리: BOM을 통해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들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5.비용 관리: BOM을 통해 제품 생산에 필요한 비용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비용을 관리하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BOM을 관리하는 것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count ERP를 사용하여 BOM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지금부터 초급, 중급, 상급의 기업들이 Ecount ERP로 BOM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보자.

 

(초급) 제품별 Ecount ERP BOM 관리하기 (엑셀파일 ∞개 필요)

Ecount ERP에서 BOM 조회하는 화면에서 BOM 정보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제품별로 하나씩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초급 수준의 기업에서는 제품별 최종 BOM을 매번 Ecount ERP에 접속해서 다운받고, 이것을 기준으로 생산 계획, 구매, 공정, 품질, 비용관리(견적) 등을 생성한다.

(다운로드) 제품별 BOM을 다운로드 받기 위한 절차

  1. ecount erp 로그인 → 생산/외주 클릭 → BOM(소요량) 조회 클릭
  2. 오른쪽 상단위 Search(F3) 클릭 → 품목코드, 품목명 등 입력 → 검색 버튼 클릭 → 조회 버튼 클릭
  3. 정전개/역전개 클릭 → Excel 버튼 클릭 후 다운로드

오늘 날짜 기준으로 최신 제품 BOM 10개를 받기 위해서는 Search(F3)부터 Excel 버튼 클릭 후 다운로드까지 총 10번을 반복해야 한다. (N개 제품인 경우 N개의 엑셀파일이 필요하다)

 

(중급) Ecount ERP 한꺼번에 일괄 관리하기 (엑셀파일 1개 필요)

하지만 한번에 전체 BOM을 한번에 다운받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 Ecount ERP에서 일괄 관리를 위한 용도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백업 기능을 활용하면 현재 우리 회사의 모든 BOM과 제품 정보 등을 엑셀로 모두 받을 수 있다.

1. 전체 BOM 다운로드 받기

  • Self-Customizing 클릭 → 정보관리 클릭 → 데이터 관리 클릭 → 백업 및 삭제 클릭 → BOM 다운로드 (Excel, 자료올리기형태로생성)

2. 다운로드 옵션 선택

  • ‘Excel’, ‘자료올리기형태로생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cel’로 다운로드 받으면 소모품 BOM의 규격, 단위까지 표시되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다.

3. 다운로드 파일 병합 및 관리

  • 제품이 많은 경우, 엑셀 파일이 보통 2개 이상 분할해서 생성됩니다. 이를 다운받아서 병합하여 관리하면 엑셀 1개 파일로 우리 회사 전체의 BOM을 관리할 수 있다.

4. 추가 정보 관리

  • 필요한 정보는 엑셀에 컬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cel’, ‘자료올리기형태로생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전체 BOM을 다운받을 수 있다. ‘Excel’로 다운로드 받으면 소모품 BOM의 규격, 단위까지 표시되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는게 좋다. 제품이 많다면 엑셀 파일이 보통 2개 이상 분할해서 생성되고 이걸 다운 받아서 병합해서 관리하자. 그렇게 하면 엑셀 1개 파일로 우리 회사 전체의 BOM을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필요한 정보는 엑셀에 컬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상급~) Ecount ERP BOM 정보를 DB 관리하기 (엑셀파일 0개 필요)

작년부터 화장품 제조업과 함께 작업하고 있는 BOM 정보 DB 관리는 엑셀파일이 필요없다.  그리고 직원이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일관성 있는 정보를 관리할 수가 있다. 방법은 바로 BOM 정보를 DB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BOM 관리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1. BOM 정보 다운로드

  • BOM 관리 클릭 → BOM 조회 클릭 → 엑셀다운로드

2. BOM 정보 수정

  • BOM 대상품목코드 클릭 → 기존 입력된 BOM 정보 불러오기 → 소모품 BOM 정보 입력하기

간단하고 편리하다. BOM 관리하는 구조가 Ecount ERP와 동일하여 이해하기도 쉽다.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춰 맞춤형 관리도 가능하다. BOM 데이터 변경일자도 확인할 수 있어 해당 BOM 정보가 변경된 시점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 BOM 수정하기도 해당 화면에서 바로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BOM 정보를 DB로 관리하면 원재료, 자재 단가 및 재고(생산계획)과 연계가 가능하며 견적생성을 위해서 엑셀 함수를 여러개 사용할 필요도 없다.

아래와 같이 BOM 정보를 DB로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일관성 있는 정보 관리: 직원이 변경되더라도 일관성 있는 정보를 관리할 수 있음
  • 맞춤형 관리 가능: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춰 맞춤형 관리가 가능
  • 원재료, 자재 단가 및 재고(생산계획) 연계 가능: 견적 생성을 위해 엑셀 함수를 여러 개 사용할 필요가 없음
  • BOM 데이터 변경 일자 확인 가능: 해당 BOM 정보가 변경된 시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구축/컨설팅 문의 : joonhyeongha@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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